<서강대 논술전형 모집요강 및 논술문제 분석>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출처 : 강남N플러스 공식블로그

2020 서강대 논술 자연계열

 

그대 서강의 자랑이듯

서강 그대의 자랑이어라”

– 서강대학교 홈페이지 –

 

 

지리한 장마와 무더위를 이겨내고 졸린 눈을 비벼가며 학교에서 또는 학원에서, 지친 몸을 이끌고 다시 독서실에서, 최선을 다해 입시공부에 열중하고 있는 수많은 수험생에게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다. 오늘은 “Be as proud of Sogang as Sogang is proud of you” 미래 대학의 모델이 되는 대학(Unique Sogang, Future Standard,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학교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모집요강,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입결 및 논술문제 등에 대해서 차례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스토리 ‘서강대 전경’>

서울 마포구 신수동에 위치한 서강대학교는 인류문화와 공동체의 발전에 헌신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서강대학교는 가톨릭 신앙과 예수회 교육 이념을 토대로 대한민국의 교육 정신에 따라 예수회가 설립한 교육 기관이다. 서강대학교는 학문을 탐구하고 진리를 추구하면서 정의를 실천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는, 사랑과 믿음을 갖춘 전인교육을 지향한다. 이를 통하여 인류 문화와 인류 공동체의 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참 인재를 양성한다(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학교소개 건학이념 교육이념’ 중에서).

예수회의 교육 기관으로서 서강대학교는 지난 460여 년에 걸쳐 전세계 예수회 대학에서 이루어 온 굳건한 전통에 따라 하느님을 경외하고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서강대학교는 학문의 질적 탁월성을 추구해 온 전통을 이어 학문적 우수성과 창의력을 갖춘 지성인을 양성한다. 헌신의 정신과 책임감, 성숙하고 원만한 인격으로 사회와 국가에 공헌할 수 있는 지도적 시민을 양성하고, 세계의 변화와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비판적 판단력을 갖추어 민족의 번영 및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참된 세계인을 양성한다(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학교소개 건학이념 교육목적’ 중에서).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 스토리 ‘알바트로스 탑’>

지금부터 2020학년도 서강대 수시모집 논술전형 모집요강과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 경쟁률 및 논술문제에 대해 차례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서강대 논술을 준비 중인 수험생은 참고해 보기 바란다.

 

1.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사진 및 자료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학교소개,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2020학년도 서강대 수시모집요강‘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함)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지원자격>은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중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이다. 2020년 2월 2학년 수료예정자 중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자(상급학교 진학대상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모집단위와 모집인원>은 다음과 같다.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및 배점>은, “논술평가 80%와 학생부 20%(교과 10%, 비교과 10%)를 일괄 합산한 총점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비교과는 출결과 봉사활동시간을 평가한다.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수능최저학력기준> “국어, 수학(가/나), 영어, 탐구(사회/과학, 상위 1과목) 4개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 합 6이내이고 한국사 4등급 이내“ 이다. 지원계열에 따른 (수학, 탐구)응시영역 간 구분을 두지 않으며, 탐구영역(사회/과학)은 2과목을 응시하여야 하며, 상위 1과목을 반영한다.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합격자 결정기준>

“모집단위(전공)별 총점 성적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하며, 동점자 처리기준은 논술성적 우수자 순으로 선발하고 논술성적에서도 동점일 경우 모두 선발”한다. 미등록의 경우 충원을 실시한다.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 스토리 ‘본관’>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전형일정 중 전체 일정>은 다음과 같다.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제출서류>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모든 지원자는 학교생활기록부 1부를 제출해야 하는 데, 온라인 제공에 동의한 자는 학교생활기록부 제출이 필요 없다”. 검정고시 출신자는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1부를 제출해야 하는 데, 온라인 제공에 동의한 자는 제출이 필요 없다.

오프라인 서류제출 주소는 “(우) 04107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35 서강대학교 아루페관 5층 입학처 수시모집 담당자 앞” 이다.

서류 제출 시 유의사항은 첫째, 모든 제출서류 우측 하단에 반드시 수험번호 및 성명을 기재해야 한다. 둘째, 지원자격별 제출서류는 9월1일(일)에서 9월11일(수) 중에 발급된 서류이어야 한다. 셋째, 서류제출 마감 기간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기간 내 미제출한 경우 선발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 스토리 ‘김대건관’>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논술고사 시험일정>에 대한 내용이다.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논술고사 시험일정은 2019년 11월 16일(토)”이며,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수학전공은 13시부터 14시 40분까지화공생명공학, 기계공학, 물리학 전공은 16시 30분부터 18시 10분까지”이다. 한편, 지식융합미디어학부는 2019년 11월 17일(일) 14시 30분부터 16시 10분까지이며, 2020학년도 논술고사 입실완료시간은 시험시작 시간 30분 전이다.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논술고사 시험내용>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면,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은 수리논술문제가 2문제 출제”되며, 지식미디어융합미디어학부는 인문논술문제가 3문제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공통적으로 100분이며, 반영비율은 문제1 40%, 문제2 60%”이다.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 스토리 ‘최양업관’>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학생부 반영방법>을 설명하면, 학생부는 논술전형 일괄합산 평가에서 논술평가 80%를 제외한 20% 비중을 차지한다. “학생부 평가 40% 중 학생부 교과는 10%, 학생부 비교과는 10%”이다. 학생부 교과 반영지표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관련 모든 과목이며, 학생부 비교과 반영지표는 출석과 봉사활동 점수이다.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학생부 교과영역은 정량평가”하며, (반영교과 및 활용지표)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관련 모든 과목이다. (반영비율)은 최고점 100점, 최저점 0점이며, (석차등급 산출방법)은 3학년 1학기까지 전 학년 통합 반영하고 학년별 가중치 없다. 내신등급 소수점 처리는 아래와 같이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둘째자리로 표기한다.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학생부 비교과영역은 정량평가”하며, (반영 비교과)는 출결사항, 교내‧외 봉사활동이다.(반영점수 산출방법)은 3학년 1학기까지 반영한다. 사고(무단)결석은 ‘사고로 인한 결석’을 기준으로 하며, 사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의 합계 3회는 결석 1회로 간주한다. 결석 일수의 소수점 처리는 첫째 자리에서 버림한다. 봉사활동은 학생부에 기재된 교내‧외에서 이루어진 모든 봉사시간을 포함한다.

다음은 비교내신 적용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2019년 2월(포함) 이전 졸업자, 검정고시 출신자, 국외 고등학교 과정 이수자,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 중 국내 학교 이수학기 2학기 이내인 자(3학년 2학기 제외), 기타 본교가 인정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을 산출할 수 없는 자”는 비교내신 대상자로 “논술시험 성적을 활용한 비교내신” 을 산출해 적용한다.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 스토리 ‘다산관’>

 

 

2.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지원 전략

(자료 및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학교안내,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2020 입학가이드북‘,’2019학년도 서강대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함)

2020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자연계열 지원 결정을 하기 위해서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경쟁률, 충원률 및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논술고사 문제유형 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 ‘2020 입학가이드북‘ : 출처>에서 공개한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경쟁률 및 충원률 현황”이다.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 스토리 ‘로욜라도서관 내부’>

지금부터는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논술고사는 수리논술 2문제(2문제 제시문 외 소문항 각 4~5개)가 출제되었으며, 모집단위에 따라 전자공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 수학전공과 화공생명공학전공, 기계공학전공, 물리학전공으로 구분되어 실시되었다. 이번에는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2019학년도 서강대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 출처>에 있는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논술고사 수리논술 문제유형, 출제의도”에 대해 차례로 살펴보겠다.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전자공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 수학전공 수학 문제1 (40분) – 수학Ⅱ, 미적분Ⅰ・Ⅱ

 

<사진 및 자료 출처 :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 – 2019학년도 서강대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p.73~75>

문제1. 문항 및 제시문

 

 

문제1. 출제 의도

 

<수학Ⅱ>, <미적분I>, <미적분Ⅱ>에서 학습하는 등비수열, 수열의 극한, 정적분의 성질, 연속함수의 최대최소 정리, 치환적분법 등의 기본적인 개념들의 이해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치환을 통한 적분의 기본변환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등비수열의 기본성질을 이해하는 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속함수에 대한 정적분의 정의와 기본 성질을 수험생이 올바로 이해하고 있음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수열의 수렴성을 증명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제시문을 올바로 이해한 후 정적분의 성질 및 등비수열의 합과 극한을 올바로 취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전자공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 수학전공 수학 문제2 (60분) – 수학Ⅱ, 미적분Ⅰ・Ⅱ

<사진 및 자료 출처 :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 – 2019학년도 서강대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p.85~87>

문제2. 문항 및 제시문

 

 

문제2. 출제 의도

 

이 문항에서는 삼차함수의 증가와 감소를 판단하기 위하여 증가함수의 개념과 절대부등식 및 미적분학의 기본적인 사실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이차방정식의 판별식의 부호를 이용하여 이차함수의 그래프와 x축과의 위치관계를 알 수 있는지와 도함수를 활용하여 함수의 증가와 감소를 판단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주어진 조건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절대부등식을 유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등호가 성립하지 않는 부등식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극한의 기본적인 성질들을 활용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특히 극한의 대소 관계를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차함수의 완전제곱식 표현을 응용하여 이차식에 대한 절대부등식을 올바르게 유도할 수 있는지와 증가함수의 뜻을 정확히 알고 간단한 함수가 증가함수임을 보일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차함수에서 x의 값의 범위가 제한될 때, 최솟값을 구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 스토리 ‘리치과학관’>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화공생명공학전공, 기계공학전공, 물리학전공 수학 문제1 (40분) – 수학Ⅰ, 미적분Ⅱ, 기하와 벡터

<사진 및 자료 출처 :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 – 2019학년도 서강대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p.98~100>

문제1. 문항 및 제시문

 

 

문제1. 출제 의도

 

기하, 벡터, 함수의 최대값, 최솟값을 연관지어 이해하고 서로 응용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함수의 최대값, 최솟값을 구할 때 유리함수로 표현되는 도함수의 근을 다항식의 인수분해를 통해 구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삼각형 내접원과 외접원의 성질을 이해하고, 직선과 원의 방정식을 통해 직선과 원의 교점을 연립방정식을 통해 구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백터 내적의 최댓값을 구함에 있어서 좌표를 이용하여 함수의 최댓값을 구하는 방법 대신 서로 수직 또는 평행인 벡터의 성질을 이용하여 내적의 최댓값을 기하학적으로 구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좌표평면 위의 한 점과 연립부등식의 영역에 속하는 다른 한 점으로 표현되는 어떤 함수의 최댓값, 최솟값을 기하학적 거리로 해석하여 구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 스토리 ‘구유 야경’>

 

 

2019학년도 서강대 논술전형 논술고사 수리논술 채점기준, 예시답안은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2019학년도 서강대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 출처> 내용을 참고해 보기 바란다.

“아느냐 저강물이 흐르는 뜻을

바다를 그리면서 앞으로 간다

보아라 우뚝솟은 저 산의 모습

하늘을 가리키며 버티고 섰다

서울이라 서쪽에도 서강언덕에

젊은이들 우정이 익어만 간다“

– 서강대 교가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학교소개> –

<사진 출처 : 서강대 홈페이지 서강대 스토리 ‘정하상관 및 떼이야르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