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논술전형 모집요강 및 논술문제 분석>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출처 : 강남N플러스 공식블로그

2020 성균관대 논술 자연계열

 

“Global Leading University, SKKU

– 성균관대학교 –

 

 

어제 본 모의고사 성적은 뜻대로 잘 안 나오고, 예습과 복습하기 위한 공부시간은 턱없이 부족하고, 시도 때도 없이 잠은 쏟아지고 … 어렵고 고단한 여건 속에서도 본인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흔들림 없이 성실하게 입시공부에 매진하고 있는 수많은 수험생들에게 응원과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오늘은 “Global Leading University, SKKU” 성균관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2020학년도 성균관대 수시모집 논술전형 자연계열 모집요강을 소개하고, 수시모집 논술전형 지원전략 수립을 위해 2020학년도 성균관대 수시모집 논술전형 자연계열 경쟁률 및 2019학년도 논술문제 등에 대해서 차례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우선, 성균관대가 어떤 대학인지 성균관대 홈페이지에 소개된 신동렬 총장의 인사말씀을 간단히 소개하겠다.

“성균관대학교는 건학 621년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빛나는 전통을 가진 민족의 대학입니다. 동시에 창조적 도전과 과감한 혁신 그리고 공유와 상생의 정신으로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발전을 선도해왔습니다. 이제는 세계의 명문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인류사회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리딩 대학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인의예지(仁義禮智)와 수기치인(修己治人)의 건학이념을 실천하는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고, ‘나’보다 ‘우리’로 하나되는 대학 공동체를 만들어 구성원의 소속감과 자부심이 높아지는 신뢰와 상생의 캠퍼스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성균관대학교는 학문간 경계를 허물고 창조와 융합을 통해 학생성공과 미래가치 창출을 위해 혁신하고 공유하는 대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사진 출처 : 강남N플러스 제공 “성균관대 사진”>

이제부터 2020학년도 성균관대 수시모집 논술전형 모집요강과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경쟁률 및 2019학년도 자연계열 논술문제에 대해 차례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1.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사진 및 자료 출처 : 성균관대 홈페이지, 성균관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성균관대 2020학년도 수시모집 모집요강‘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함)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모집단위와 모집인원>은 아래 표와 같다.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다.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방법>은, “논술고사 60%와 학생부 40%(교과 30% + 비교과 10%) 일괄합산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자연과학계열, 전자전기공학부, 공학계열, 건축학] 국어, 수학(가), 과탐(2개 과목 평균) 중 2개 등급합 4이내 및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

[반도체시스템공학, 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수학(가), 과탐(1개 과목) 등급합 3이내 및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 이다. 단, 과탐 2개 과목 평균 산출 시 소수점 이하는 절사한다.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합격자 선발기준>은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자를 대상으로 학생부 및 논술시험 성적 합산 총점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전형일정 중 전체 일정>은 다음과 같다.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제출서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서류 제출 방법은 방문 및 우편제출”이 가능하다. 서류 제출기간(마감일자 등기우편소인 유효)은 2019년 9월 9일(월) 10시 부터 9월 11일 (수) 17시까지 이고, 서류 제출처는 (우)03063 서울시 종로구 성균관로 25-2(명륜3가 53) 성균관대학교 60주년기념관 1층 입학처 수시모집 담당자 앞”이다. 서류 제출 시 유의사항은 모든 제출서류 우측 하단에 반드시 지원 모집단위, 수험번호 및 성명을 기재해야 하며, 서류제출 마감 기간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기간 내 미제출한 경우 선발대상에서 제외된다.

제출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이며, 온라인 제공에 동의한 자는 제출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일부 해당자의 경우 제출서류는 다음 표와 같다.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논술고사>에 대한 내용이다.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모집단위별 시험일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시험 장소는 인문사회과학캠퍼스(서울)이며, 지원자의 급격한 증가 등 불가피한 경우 일부 모집단위의 시험은 자연과학캠퍼스(수원)에서 실시할 수 있다. 개인별 시험장 발표는 2019년 10월 30일 (수) 14시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모집단위별 논술고사 시간은 아래와 같다.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학생부 평가 방법>이다. 논술전형에서 학생부는 논술고사 60%를 제외한 40%를 차지하며, 학생부교과는 30%로 석차등급을, 비교과는 10%로 출석, 봉사활동점수를 반영한다.

학생부 교과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과학교과(군) 전 과목이 반영되며,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20% + 2학년 40% + 3학년 40%이다. 일부 학기/학년 누락자는 ‘학생부 누락자 처리기준’에 따라 반영비율이 조정한다. 석차등급에 따른 반영점수는 다음과 같다.

 

학생부 비교과의 경우 출석과 봉사활동 시간을 반영하며, 반영점수는 다음과 같다.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학생부 비교내신 방법>이다. “대상자는 2017년 2월 이전 졸업자, 검정고시 출신자, 해외고 졸업자, 반영 교과성적(석차등급)이 없는 자 등이며, 학생부 평가방법은 논술 성적을 기준으로 비교내신을 적용”한다.

<사진 출처 : 강남N플러스 제공 “성균관대 사진”>

2.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지원 전략

(자료 및 사진 출처 : 성균관대 홈페이지 대학안내, 성균관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2020학년도 성균관대 수시모집 경쟁률‘,’2019학년도 성균관대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가이드북 자연계‘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함)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을 제대로 준비하기 위해서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경쟁률 및 2019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논술고사 문제유형 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성균관대 입학처 홈페이지 ‘2020학년도 수시모집 경쟁률’: 출처>에서 공개한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경쟁률”이다.

 

이번에는 <성균관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2019학년도 성균관대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 출처>에 있는 “2019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논술고사 수리논술 문제유형, 출제의도 및 문항해설”에 대해 차례로 살펴보겠다. 자연계열은 1교시/2교시로 구분되어 실시되었으며, 1교시에는 공학계열, 건축학(5년제), 2교시에는 자연과학계열, 전자전기공학부, 소프트웨어학, 반도체시스템공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과 시험이 실시되었다.

<2019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1교시 수학 문제1 (30분) – 미적분 Ⅰ・Ⅱ

<사진 및 자료 출처 : 성균관대 입학처 홈페이지 – 2019학년도 성균관대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p.107~111>

 

문제1. 문항 및 제시문

 

문제1. 출제 의도 및 문항 해설

 

[출제 의도]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표현한 후, 관련 수학 내용을 적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는 능력은 이과 과정 전반에 거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본 문제는 제시문을 읽고 주어진 상황을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적절히 수식화 할 수 있는지, 삼각함수를 포함하는 함수의 극한값을 논리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고교 교과 과정 중 삼각함수, 함수의 극한과 연속 등의 영역에서 출제되었다.

[문항 해설] 본 문제는 구체적으로 서술된 영역의 넓이를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수식화하고, 삼각함수의 정의 및 성질과 함수의 극한에 대한 다양한 성질을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값과 극한값을 논리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이다. (수학 1-ⅰ)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이다. (수학 1-ⅱ) 주어진 영역의 넓이를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수식화 할 수 있는지와 그 값을 논리적으로 유도해 낼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이다. (수학 1-ⅲ) 함수의 극한에 대한 성질을 이용하여, 특정 극한값을 유도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이다.

 

 

<2019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자연계열 1교시 수학 문제2 (30분) – 확률과 통계

<사진 및 자료 출처 : 성균관대 입학처 홈페이지 – 2019학년도 성균관대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p.112~117>

 

문제2. 문항 및 제시문

 

 

문제2. 출제 의도 및 문항 해설

 

[출제 의도] 경우의 수를 구할 때는 주어진 대상을 잘 알고 있는 대상으로 변환하여 개수를 세는 것이 유용할 때가 많다. 본 문제에서는 경우의 수를 정확하게 구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문제를 해석하여 원하는 형태의 대상으로 변환하는 사고력을 측정한다. 중복순열, 중복조합, 자연수분할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문항 해설] (수학 2-ⅰ) 조합을 이해하고 이항계수를 계산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수학 2-ⅱ) 중복순열의 개수를 구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수학 2-ⅲ) 중복조합의 개수를 구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수학 2-ⅳ) 자연수분할을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사진 출처 : 강남N플러스 제공 “성균관대 사진”>

 

 

 

2019학년도 성균관대 논술전형 논술고사 수리논술 각 채점기준, 예시답안 및 과학논술 각 문항, 출제의도, 문항해설, 채점기준, 예시답안은 <성균관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2019학년도 성균관대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 출처> 내용을 참고해 보기 바란다. 또한, 2020학년도 논술고사 관련해서는 <성균관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2020학년도 성균관대 논술가이드북 자연계>를 참고해 보기 바란다.

“온누리 가장 오랜 배움의 마을

육백년 쌓고 쌓인 드높은 학통

일사나 어지러랴 우리의 지킴

일보나 물러서랴 우리의 정진

재지도 재지려니 도의 앞세고

양지의 횃불들어 어둠 헤치며

성훈의 지로따라 나아들가세

꾸준히 쉬임없이 나아들가세

정의의 대도 걷다 쓰러지어도

불순한 온갖 명리 뒤로 세우고

낮과 밤 두렴없이 나아들감은

우리의 이상이요 정신이로다

배움만이 보배 아닌 성균관대학

인의예지 그 자랑인 우리 대학교“

– 성균관대 홈페이지 교가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