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과생이 재수학원을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할 사항

출처 : 강남N플러스 공식블로그

이과생이 재수학원을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할 사항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 결정하는 것이다.”

– 벤 스타인 –

 

 

생명공학과/기계공학과/전자전기공학과/화학공학과 … 그리고 건축공학과까지 공대를 들어가고 싶은 이과생, 의대/치의대/한의대/수의대 등 의학계열을 원하는 이과생들이 재수학원을 선택할 때 간과하면 안 되고 반드시 고려할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좋은 과정과 시스템이 좋은 결과를 만든다.

 

1. 이과생을 위한 전문 프로그램과 개별맞춤형 시스템 구비

 

수학/과학 집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재수하는 학생 수준에 따라 수학/과학 세부영역 레벨별 분반 수업 등이 있는 지 확인한다.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각 영역별로 기초/기본/심화 반 등으로 나누어 운영되어야 한다.

 

개별 학생별로 입학 당시 성적수준과 본인의 목표성적을 고려해서 최적의 반으로 우선 배정되고, 이후 체계적인 학습과 맞춤형 훈련을 통해 상급반으로의 승급이 가능해야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최상위 실력을 기를 수 있다.

 

일반 대형 재수학원과 달리 한 반 정원이 10명 내외인 소수정예 학원의 경우 개념이해부터 문제풀이 훈련, 응용학습까지 단계별로 꼼꼼하고 촘촘하게 학습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냥 많은 문제풀이 훈련만 시키는 대형학원과는 달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을 익히고, 과정별 집중훈련을 받으니 개념이해에 대한 사고력과 문제에 대한 분석력이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공부 과정이 확실하게 좋은 결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진다.

 

2. 충실한 질의응답 등 학습 피드백 가능성

질문에 대해 일대일로 원하는 만큼 100% 응답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면 학생들이 잘 몰라서 그냥 넘기거나 실수로 놓치는 부분이 없이 모든 공부 내용을 완벽하게 챙길 수 있다.

 

학생입장에서 질문 대기 시간으로 인해 공부내용에 지장을 받아서는 안되고, 답변자, 답변내용에 대해 충실하지 못하거나 질문 과정이 불편을 동반하는 경우 제대로 그리고 제때에 질문하기 곤란해진다.

 

선생님의 입장에서도 질문자의 학습 수준 진단, 질문 및 질문 원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질문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질문한 학생에게 가장 적절한 시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질문자가 만족할 만한 충분한 응답 등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이 학습을 위한 일회성으로 끝나면 안 되고, 필요한 경우 질문자의 질문과 유사한 문제로 응답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확인하는 클리닉이 수행되고, 그간에 누적 기록된 질의응답의 영역, 내용, 원인 등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까지 추천받을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다.

 

3. 효과적인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밀착관리 가능성

대부분의 재수생들이 자기주도 학습 시간에 학습 과제를 하거나 밀린 공부를 하는 등 수동적이고 소극적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은 데, 재수성공을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본인에게 최적화된 자기주도 학습과 이에 대한 밀착관리가 중요하다.

 

올바른 자기주도 학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 학습이 필요한 과목 및 영역에 대한 진단 후 자기주도 학습 방향, 목표, 내용 및 방법을 설정하고, 자기주도 학습의 우선순위, 영역별 비중 및 공부시간 등을 고려해 기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1년, 분기별, 반기별, 월별 실행계획과 주간 학습시간표를 작성해야 한다.

 

당일 복습, 교차/분산 학습, 반복 학습 등 자기주도 공부 수행상황을 체크하고 꼼꼼하게 관리 받을 수 있고, 과목별 학습 시간 및 성취도, 자기 평가 및 교사 평가 등을 통해 현재 공부과정 상의 문제점을 보완해야 한다.

 

자기주도 학습뿐만 아니라 과제 및 질의응답 등 전 공부과정에 대한 철저한 밀착관리가 필요하다. 과제점검 및 질의응답체크, 생활기록부 관리를 통해 공부 자세와 공부과정까지 세밀하게 밀착관리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주별 개인 공부시간 분석표를 통해 취약한 과목과 영역에 더 많은 공부시간과 노력을 집중할 수 있고, 전체적인 과목별 공부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공부시간과 공부 우선순위 문제로 고민할 때 선생님과 함께 학습능률과 효과를 고려해 학습시간표를 작성하고, 조정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해야 한다.

 

4. 질적 학습을 통한 제대로 된 문제풀이 훈련 가능성

사실 수능문제를 풀다보면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해서 문제풀이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풀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문제해석, 문제이해, 문제의 개념화, 개념적용, 풀이수행, 풀이점검, 풀이완료 7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나누어서 생각하는 학습과 의도적 반복 집중훈련(질적 학습)을 실시해야 한다.

 

이러한 질적 학습과 분할 훈련을 통해 문제에 대한 올바른 풀이방법의 다양한 관점과 근거를 배우고, 최적화된 문제풀이 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문제풀이에 필요한 문제 분석 및 해석력, 개념 적용 및 응용력, 논리적 추론 및 사고력 등 문제풀이에 필요한 모든 역량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다.

 

 

5. 이미 풀이한 수능 모의고사에 대한 완벽한 복습

우리는 실수를 통해 배운다. 실수가 교훈이 되도록 하려면 수능시험 대비 모의고사 중 틀리거나 실수한 문제와 풀이법을 간과하면 절대 안 된다. 모의고사 채점 후 바로 과목별 자가(Self) 분석표를 작성하고 틀린 문제를 중심으로 해서 ‘왜’ 해당 문제를 틀렸는지 그 원인을 학생 스스로 파악하는 학습과정으로 본인의 과목별 취약점 및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풀이한 모의고사 시험지는 개인별로 바로 스캔되어 데이터베이스화되고, 어떤 방식으로 풀이가 진행되었는지 풀이과정의 점검을 통한 질적 분석이 이루어지며, 교과목 선생님으로부터 풀이과정 상의 문제점 및 개선점 등에 대하여 충분히 피드백과 학습컨설팅을 받아야 한다. 다음 모의고사를 위한 공부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면 흔들림 없이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의고사 시험 시간에 시간 관리를 잘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모의고사 시간 컨트롤 집중훈련도 필요하다.

 

그 외, 모의고사 후 해설 강의도 직접 챙겨 듣고, 질문도 필요한 만큼 할 수 있어야 한다.

6. 성적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치밀한 분석 가능성

 

 

본인의 실력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과 올바른 대응이 중요하다. 개인별 모의고사 시험지 풀이내용을 그대로 스캔해 보관하는 등 평가 데이터, 모든 학습시간 내용 분석 데이터, 개인별 학습노트 내용에 대한 데이터 등 학습 과정에서 나온 모든 결과물에 대한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데이터에 대한 통계적 정량 분석과 학생 개인 특성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을 통해 학습 성과 대비 학습과정을 지속적으로 확인 점검할 수 있고, 가장 확실하게 합격하는 공부 방법을 실현할 수 있게 된다.

 

7. 이과논술 전문 프로그램이 있다면 금상첨화

 

 

수능 준비뿐만 아니라 이과대학 진학에 최적화된 수리과학 논술까지 한꺼번에 준비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이과논술 프로그램은 기본개념 이해를 위한 기본논술과정부터, 심화개념 이해를 위한 테마별 주제논술과정, 응용개념 훈련을 위한 대학별 논술과정, 예상문제 실전연습을 위한 파이널 논술과정까지 단계별로 운영되어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과정에서 실전과 같은 모의집필 후 해설 강의와 1:1 개별 첨삭 피드백이 중요하다. 논술 고사 후 논술공부 요령, 답안작성 요령 등 개인별로 부족하거나 필요한 부분을 개별코칭을 받고, 본인의 기존 모의논술 답안의 문제점을 보정해서 향후 논술전략을 개선 할 수 있어야 한다.

 

8. 개별맞춤형 전략 입시 컨설팅 가능성

 

 

입시도 전략이다. 재수는 제한된 시간 내에 반드시 성과를 내야 하므로, 시간에 대한 낭비 없이 올바른 입시 목표를 정하고 그 방향에 맞추어 공부해야 한다. 입시 컨설팅 기본프로세스 및 내용은 전체 입시 환경분석, 본인만의 준비전략, 결정전략, 최종결정 등 체계적인 순서로 진행된다.

 

준비전략 단계에서는 지원자 SWOT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기회요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위협요인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준비한다.

 

결정전략 단계에서는 WRAP분석을 통해 지원 선택지와 선택폭을 넓히고, 선택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며, 선택 이전에 숙의의 시간을 가지고, 결과가 잘못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차선책을 준비한다.

 

최종결정 단계에서는 수시 6회 지원과 정시 3회 지원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최종지원 포트폴리오는 지원자 성향에 따라 도전형, 표준형, 안정형으로 구분된다.

 

9. 학생 간 교류학습 프로그램의 순기능 보장

 

 

내게 끊임없이 동기부여를 해주는 사람은 바로 내 옆에서 공부하는 친구이다. 학생 간 교류학습 프로그램에는 학생들 상호간에 수학, 과학, 논술 등 교류학습 프로그램인 팀플수업과 핵심 1:1 간 교류학습 프로그램으로 보다 밀착화 된 눈높이 상호소통 학습프로그램인 셀스터디 등이 있다.

 

이러한 공부프로그램은 최소단위 스터디 방식으로 과외식 수업의 장점을 흡수하고 강점 노하우를 공유하며, 지속적인 동기부여 방식으로 점수 유리벽 넘기가 가능하다.

 

다만, 이러한 프로그램은 철저히 성과지향적인 방법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또한, 공부 시간의 효율적인 관리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공부에 방해되는 요인이 되지 않도록 잘 관리되어야 한다.

 

10. 타임 매니징 및 생활 관리로 공부시간 확보 및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환경

 

 

올바른 타임 매니징과 철저한 생활 관리로 더 많은 공부시간을 확보하고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공부시간 관리는 학기마다 학(學)과 습(習) 시간의 변화를 통해 개인 학습상황에 맞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주별 학습시간은 취약과목 및 강한 과목의 효과적인 시간배분이 가능하도록 조정하고, 자기주도 학습 스케줄은 하루 학습시간 내 학습 몰입도를 극대화 할 수 있게 조정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학과 습의 조화시스템, 완벽체크시스템 등 학습 및 성적관리, 출결 관련 생활관리, 시설/음식 등 관련 생활관리, 학생 간 생활관리 등 생활관리, 동기 및 스트레스 관리, 안전관리, 건강 및 위생관리 등에 대한 철저하고 꼼꼼한 관리가 요구된다.

답글 남기기